본문 바로가기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회고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 12기_21주차 회고 (2025.04.14~2025.04.18)

by taeh00n 2025. 4. 20.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 12기 21주차가 끝났다.

이번 주는 백엔드 구현과 프론트엔드와 연동을 했다. 이제 다음주면 프로젝트 배포를 완료해야하는데 프론트엔드와 연동도 거의 다 되어가는 것 같다. 다만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인 재고 관리 자동화 기능은 구현 난이도가 높고 고려할 부분이 많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 또 이번 주는 갑자기 몸살이 나서 월요일은 조퇴, 화요일은 병결을 했다. 몸이 갑자기 너무 안좋았어서 이틀동안 개발을 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팀장이 내가 결석을 한 동안 내 부분까지 백엔드 구현을 거의 다 해놨었다. 그 덕에 일정도 크게 지연되지 않았다. 프로젝트 하기전에 팀에게 민폐는 안돼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내 부분까지 남이 해줘서 고마우면서도 너무 미안했다. 이제 마지막으로 Kubernetes를 이용한 배포도 해야한다. 직접 구축한 클러스터 환경에서 서비스가 잘 돌아갈 수 있을지 걱정도 되지만 지금까지 열심히 준비해온 만큼 차근차근 확인하면서 잘 마무리하고 싶다.

KPT(KEEP, PROBLEM, TRY)

Keep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 프론트엔드와의 연동이 매끄럽게 진행되고 있다

백엔드 API 명세서를 초기에 명확히 정리해둔 덕분에 프론트와의 연동에서 큰 충돌 없이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 팀원 간 역할 분담이 잘 되어 있다

각자 맡은 역할을 명확히 정한 덕분에 혼선 없이 각자의 파트를 집중해서 작업할 수 있었다

 

Problem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재고 자동화 기능 구현이 생각보다 복잡하다

데이터 흐름을 신경 쓸 게 많아서 시간이 생각보다 더 소요되고 있다.

 

● Kubernetes 배포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

kubernetes에 아직 익숙하지 않아 배포를 할 때 삽질을 많이 할 거 같아서 걱정이다.

 

Try (Problem에 대한 해결책, 실행 가능한 것)

● Kubernetes 배포를 블로그에 정리하며 복습하기

배포를 실제로 진행하기 전에 미리 블로그에 정리하며 복습을 해서 배포할 때 해메지 않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