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회고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 12기_17주차 회고 (2025.03.17~2025.03.21)

by taeh00n 2025. 3. 24.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 12기 17주차가 끝났다.

이번 주는 Jenkins와 CircleCI에 대해 배웠다. Jenkins를 써서 build, push, 배포까지 무중단 배포로 되는게 너무 신기했었다. 몇 개의 설정과 스크립트만으로 자동으로 빌드와 배포가 진행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Blue-Green 배포 방식과 Canary 배포 방식에 대해 배웠는데 내가 직접 무중단 배포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CircleCI는 설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GitHub과의 연동도 편리하다는 점이 있었지만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거나 .circleci/config.yml 파일을 수정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다음주면 진행할 데브옵스 프로젝트에서 CI/CD 파이프라인을 직접 구축해야하는데 배포 자동화 스크립트를 제대로 작성하고 환경 변수를 관리하는 부분이 가장 걱정된다.

 

이제 교육과정의 모든 수업이 끝났다. 다음주에는 최종 프로젝트 팀이 구성될 것이다. 분명히 4달 간 많은 내용을 배운 것도 맞고 부트캠프 들어오기전과 지금의 나는 엄청 많이 다른 것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이제까지 배운 내용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대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잘 해낼 수 있을지 걱정도 된다. 열심히 공부는 했지만 전공자반이기도 하고 워낙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은 되지만 그만큼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 협업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내가 강점으로 삼을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기여하며 최대한 경험을 쌓아봐야겠다.

 

KPT(KEEP, PROBLEM, TRY)

Keep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 무중단 배포를 실습한 점

이 수업을 배우기전에 무중단 배포라길래 대체 어떻게 하는 건가 궁금했었는데 연동과 설정을 다해두니 github push만으로 무중단 배포가 가능하단 점이 너무 신기했었다.

 

Problem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Jenkinsfile 및 CircleCI 설정 파일 작성이 익숙하지 않다.

설정 파일 작성이나 스크립트 작성에 익숙하지가 않아서 데브옵스 프로젝트를 할 때 이틀만에 잘 할 수 있을 지 걱정이다.

 

최종 프로젝트에서 다른 팀원들과의 실력 차이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점

다른 사람들은 수업 때보면 막힘없이 잘 해내는 것 같은데 나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 실력 차이에 부담이 있다. 내가 못해서 그런거보다는 팀에게 피해를 끼칠까봐 걱정이 돼서 그렇다.

 

배포 과정에서의 디버깅 능력 부족

배포 과정에서 실행을 해보면 오류가 굉장히 많고 자주 발생한다. 이럴 때 로그를 보면은 어떤 부분이 잘못됐다는 건 알겠지만 어떻게 고쳐야할지는 감이 안잡혀 GPT를 사용하는 중이다.

 

Try (Problem에 대한 해결책, 실행 가능한 것)

● 데브옵스 프로젝트 간 Jenkins 및 CircleCI 설정 파일을 직접 수정하고 실습을 늘려 익숙해지기

다음 주 데브옵스 프로젝트 동안 Jenkins와 CircleCI에 더욱 익숙해진 후 블로그에 정리를 해놔야할 것 같다. 

 

● CI/CD 에러 해결 과정 정리

Jenkins, CircleCI에서 발생한 에러와 해결 방법을 기록해두고 반복 학습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