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회고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 12기_15주차 회고 (2025.03.04~2025.03.07)

by taeh00n 2025. 3. 10.

한화시스템 Beyond SW Camp 12기 15주차가 끝났다.

이번 주는 MSA 수업이 끝남과 동시에 백엔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백엔드 프로젝트에서 신경쓸 게 한 두가지가 아니였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이후로는 구성해놨던 테이블 구조를 따로 바꾼적이 없었는데 백엔드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구조가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하다가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것은 여러 사람이 같이 개발을 하다 보면 각자 맡은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API 명세서를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다. 특히, API의 요청과 응답 형식, 파라미터 값, 예외 처리 등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막상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어가니 욕심이 많이 나긴 했지만 3일이란 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졌었다. 3일동안 삽질을 했던 적도 있고 해서 맡은 부분을 100퍼센트 못해낸거 같아서 아쉽기도 하고 내가 팀에게 많은 도움이 된 거 같지 않아 미안했다. 그래도 이번 경험을 통해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쓸지 팀 내에서 역할을 어떻게 분배하고 협업할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는 최종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DB, 프론트, 백 하는 동안 최종 프로젝트에서 어떤 것을 우선순위에 둬야하는지 뼈 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이제 최종 프로젝트 조를 구성하기 위한 설문조사도 해야하는데 아직까지 내가 어떤 기술을 더 써보고싶은지 모르겠다. 최종 프로젝트에서는 팀에게 더욱 도움이 되기 위해 최종 프로젝트전까지 이번에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공부해야겠다.

 

KPT(KEEP, PROBLEM, TRY)

Keep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 협업과 팀워크 

프로젝트에서 팀원들과 협력하며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가는 경험이 좋았다.

 

● 프로젝트에서 수업 때 배웠던 내용을 적용해보고 예상치 못한 버그를 수정하는 것

프로젝트를 하면서 수업 때 배웠던 내용을 적용해보는 것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버그가 나타날 때가 있었다. 그럴때마다 구글링도 해보고 gpt에 물어보곤 했는데 이런 오류도 발생할 수 있구나 라고 생각이 들면서 더욱 신중하게 코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Problem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프로젝트 시간 관리

프로젝트에 주어진 시간이 짧은 만큼 시간 분배를 잘했어야했는데 이 부분이 조금 부족했던것 같다.

 

Try (Problem에 대한 해결책, 실행 가능한 것)

● 최종 프로젝트 시 시간 관리 철저히 하기

최종 프로젝트 할 때는 시간이 두 달이 주어지는데 시간이 긴 만큼 낭비할 시간도 많아질거라 생각이 든다. 그러지 않기 위해 최종 프로젝트 때는 시간 계획을 더욱 철저히 짜야할 것 같다.

 

● 프론트엔드 공부하기

백엔드 프로젝트를 프론트엔드에 연동을 하는데 프론트엔드 프로젝트 이후 프론트엔드 관련해서 공부를 아예 안했다보니 하나도 기억을 못해서 조원한테 물어보며 다시 배웠었다.. 최종 프로젝트 들어가기전에는 프론트엔드, AWS 등등 내가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미리 공부를 해놔야겠다.